번아웃으로 일상이 힘들 때 동기부여 하고 싶을 때

· 요즘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누워만 있고 싶습니다. 예전처럼 업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, 무언가를 할 때 왜 하는지 목적 없이 영혼이 가출한 느낌으로 일이든 무엇이든 하고 있습니다. 사소한 것에도 쉽게 짜증이 나고 온몸이 긴장한 듯 예민해져 있습니다. 이처럼 살다 보면 번아웃이 올만큼 또는 번아웃 때문에 지칠 때 다시 일어날 동기가 필요합니다. 그래서 오늘은 동기부여 유지하고 향상하는 몇 가지 내용을 알아보자 합니다.

 

· 첫 번째,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. 단, 명확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. 이루지 못할 또는 비현실적인 목표는 나를 다시 주저앉게 할 것입니다. 두 번째,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를 유지하기.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생각하고 자신을 항상 격려하고 칭찬해야 합니다. 가령 아침에 출근하기 전에 또는 아침에 눈을 뜨면 '할 수 있다.'는 생각과 말을 하면서 부정적인 생각에서 긍정적인 생각으로 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. 세 번째, 지속적인 학습과 개발을 통해 경험을 쌓고 경험을 토대로 즐거운 인생을 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. 네 번째,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. 건강한 식습관과 더불어 충분한 운동을 통해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. 이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, 마지막 방법이 선행되어야 나머지 방법을 탑처럼 쌓아 올리면서 우리의 번아웃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, 동기부여하여 다시 정상궤도에 우리를 올려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· 이렇게 우리는 총 네 가지의 동기부여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번아웃이 온 사람들한테는 동기부여가 쉽지 않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. 저는 그래서 나 자신의 번아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. 저를 포함한 삶이 지치고 번아웃으로 힘들어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'괜찮다.'라는 말을 해드리고 싶습니다. 우리가 살다 보면 웅덩이에 빠질 수도 있고, 정상에 올라갈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. 지금은 더 내려갈 곳이 없는 웅덩이입니다. 이 고비만 잘 이겨내면 더 나은 미래가 있을 겁니다. 두서없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"삶은 흘러간다. 흘러가는 대로 받아들이자" - 법정스님

 

동기부여가 필요할 때